보고서

제목 교육개혁TF_한국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조회수 762
출간일자 2024-05-31
프로젝트
국가미래전략원 <교육개혁 TF>
『한국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개혁 TF 프로젝트>는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의 지원을 받아 ‘한국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팀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진단하고 교육개혁의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교육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대학교육의 개혁과 대학입시의 혁신을 논의한다. 한국은 교육열이 매우 높은 나라로, 이는 국가의 빠른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룬 중요한 배경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최근 한국 교육은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첫째, 학교 교육이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대학입시 제도가 초중등 교육을 좌우하며, 이는 사교육비 증가와 교육 불평등을 초래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개혁을 위해서는 창의성을 자극하는 열린 문제 중심의 수업 도입, 역량 계발을 위한 통합형 강좌의 확대, 도서관 플랫폼을 활용한 융합강좌 개발 및 적용 등의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대학입시의 혁신을 위해서는 교육과 입시를 둘러싼 가치와 기대의 재정립, 편입의 장려와 대학원 교육의 강화, 비례경쟁 선발 입시제도에 대한 검토, 내신과 수능에 서·논술형 중심 절대평가의 도입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주제어
교육개혁, 대학교육, 대학입시 혁신, 창의성 교육, 통합형 강좌, 융합강좌, 절대평가, 지속가능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