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전기차 확산을 위한 전략적 접근: 캐즘을 넘어서 | 조회수 | 405 | 
|---|---|---|---|
| 출간일자 | 2024-12-20 | ||
국가미래전략원 이슈브리프 2024년 12월 Vol. 17
“전기차 확산을 위한 전략적 접근: 캐즘을 넘어서”
이번 이슈브리프는 현재 전기차 시장이 직면한 과제와 향후 확산 전략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전기차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캐즘(Chasm)이라는 시장 수용 장벽에 직면해 있다. 전기차의 캐즘 원인으로는 보조금, 연비, 최대 주행 가능 거리, 충전소 등과 같은 경제적·기술적 요인이 주로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언론에서 자주 보도된 전기차 화재 사건 등 부정적 이슈는 소비자들에게 심리적 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이슈브리프는 이러한 부정적 이슈가 전기차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이를 통해 캐즘 극복을 위한 실질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적 인센티브와 인프라 구축 외에도, 화재 원인 규명 및 투명한 정보 공개, 안전성 강화, 소비자 신뢰 회복이 중요한 과제로 도출되었다.
주제어
전기차, 시장 확산, 캐즘, 안전성, 소비자 신뢰

  “전기차 확산을 위한 전략적 접근: 캐즘을 넘어서”
이번 이슈브리프는 현재 전기차 시장이 직면한 과제와 향후 확산 전략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전기차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써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캐즘(Chasm)이라는 시장 수용 장벽에 직면해 있다. 전기차의 캐즘 원인으로는 보조금, 연비, 최대 주행 가능 거리, 충전소 등과 같은 경제적·기술적 요인이 주로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언론에서 자주 보도된 전기차 화재 사건 등 부정적 이슈는 소비자들에게 심리적 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이슈브리프는 이러한 부정적 이슈가 전기차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이를 통해 캐즘 극복을 위한 실질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적 인센티브와 인프라 구축 외에도, 화재 원인 규명 및 투명한 정보 공개, 안전성 강화, 소비자 신뢰 회복이 중요한 과제로 도출되었다.
주제어
전기차, 시장 확산, 캐즘, 안전성, 소비자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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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_2412_국가미래전략원_브리프_전기차확산.pdf (814 KB)
 
                 
              